자동차 앞 유리에 ‘○요일’ 나온 스티커는 뭐지?_승용차 요일제

Instagram YouTube

정부는 극심한 교통체증과 도로 위 매연을 줄이기 위해 오래전부터 승용차 요일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정책인 승용차 요일제는 시민이 스스로 쉬는 날을 정하고, 해당 요일에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시민 실천운동입니다.

일주일에 하루라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장기화된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를 절약하며, 극심한 교통체증에서 벗어나고, 공기를 더욱 맑고 깨끗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승용차 요일제!

어떻게 신청하며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승용차 요일제는 월~금요일 중에서 하루를 자동차 쉬는 날로 정하고, 승용차 요일제 전자태그를 차량에 부착해 해당 요일에 운행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승용차 요일제는 지자체에 따라 운영되고 있어 혜택이나 신청방법 등이 각각 다릅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경기도 승용차 요일제를 기준이며, 거주지에 따라 각각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경기도 승용차요일제

※ 경기도 승용차 요일제 가입 대상 및 신청 내용

경기도에 등록된 10인승 이하 비영업용 승용차(렌터카 포함)가 참여 대상이며, 월~금 07:00부터 22:00까지 적용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제외하고 있습니다.

제외 차량 :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 차량, 임산부 및 유아동승 차량, 화물자동차, 승합자동차, 특수자동차, 경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승용차 요일제의 혜택 

– 공영주차장 요금 할인 : 승용차 요일제를 신청한 자동차는 경기도 소재 공영주차장 요금이 20~30% 할인됩니다.

– 남산 1,3호 터널 통행료 할인 : 서울, 경기, 인천시 승용차 요일제 참여 승용차는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를 5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한국건강관리협회(경기지부, 서울지부, 인천지부) : 본 종합검진 이상 검진비용 10% 할인 혜택

– 자동차 정비 공임 및 세차 요금(10%~20%) 할인

인천시 승용차요일제

승용차 요일제 홈페이지, 혹은 가까운 구청이나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승용차 요일제를 신청합니다.

단, 인터넷으로 신청한 경우에도 반드시 가까운 시/군청 교통정책담당 또는 14개 참여 시/군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전자태그를 교부받아 부착하셔야 승용차 요일제 참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자태그는 승용차 요일제 참여 차량의 앞 유리면에 운휴 일과 고유번호가 내장된 전자태그(RFID Tag)를 부착하게 하는데 곳곳의 교통시설물에 전자태그를 읽을 수 있는 인식기를 설치한 후 승용차 요일제 운휴일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시스템입니다.

대구중구 승용차요일제

배부 받은 태크 및 스티커를 운전석 앞 유리창에 부착한 후 월~금요일 중 해당 운휴일에 차량운행을 하지 않으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거의 매일 쓰는 승용차.

오늘 하루쯤은 잠깐 놔둬도 괜찮지 않을까요? 환경도 지키고 혜택도 누리는 승용차요일제 함께 실천해봐요^^